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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도란

사랑 실천으로 함께 행복한 향수교육

의의 및 필요성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서비스를 공급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제공에서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객 만족행정의 구현을 위한 출발점이라 볼 수 있다.

 
  • 이는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공공조직의 임무를 명확히 하기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공공서비스의내실화를 지향하며
  • 종전의 국가와 국민간의 암묵적인 관계를 명시적이고도 강제적인 계약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하기 때문이다.

재정 동기

  • 행정서비스헌장제」란 91년 영국의 시민헌장을 시초로 90년대초부터 선진국에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정부개혁정책수단으로 시행한 제도로써, 선진국에서는 동 제도의 시행이후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정부 출범이후 정부개혁의 일환으로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을 대통령훈령으로 발령(98. 6. 30)하여 행정자치부 추진계획에 의해 단계별로 추진되었습니다.

그 동안 우리 교육지원청 추진 사항

  • 2000. 03. 20. 행정서비스헌장제 추진계획 수립
  • 2000. 06. 24.「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위원 구성
  • 2000. 06. 28.「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정
  • 2003. 02. 07. 2002년도「고객만족도 조사」공표
  • 2003. 02. 15.「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개정
  • 2003. 08. 11.「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통합 개정
  • 2003. 12. 30. 2003년도「고객만족도 조사」공표
  • 2004. 07. 31. 헌장제 운영 전 기관으로 확대시행
  • 2004. 12. 30. 2004년도 고객만족도 조사 공표
  • 2005. 06. 16.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정
  • 2005. 11. 29.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개정
  • 2006. 11. 24.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개정
  • 2009. 09. 01.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개정
  • 2013. 11. 08.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개정
  • 2015. 11. 30.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개정
  • 2017. 12. 28.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개정
  • 2018. 09. 27.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 개정
  • 2019. 03. 29.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개정
정보담당자
  • 행정과 총무팀 043-730-4314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19-12-09 15:11:37 출력자 : 손님 출력IP : 18.207.25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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