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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이행기준

사랑 실천으로 함께 행복한 향수교육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동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업무분장이 명시된 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담당부서명 표찰을 부착하며,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고객이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와 함께 앉아서 일을 처리하시도록 즉시 자리를 권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고객을 먼저 응대하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약속시간 5분 전에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2개 이상의 부서에 용무가 있을 때에는 용무가 끝난 부서의 직원이 즉시 다음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보내세요(행복한 하루 보내세요).”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세요. 옥천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업무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내용을 잘 정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과 또는 다른 직원 소관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 "고객님의 전화를 ○○과의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 직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043-732-1313)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등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 FAX · 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즉시 민원의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발급하고, 유기한 민원의 경우 즉시 해당과로 이송하여 법률에 규정된 처리기한 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옥천교육신문고→「자주하는 질문(FAQ)」에 민원인이 빈번히 문의하는 사항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제공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담당직원이 다른 업무로 바쁘더라도 고객을 5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전·편·재입학 업무 서비스

  • 바로가기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oce.go.kr → 민원안내/정보공개 → 전·입학 절차
  • 전·편·재입학 시행 계획은 매년 2월 말까지 확정하고, 전·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며 서류의 직접 제출이 어려운 경우, 우편 또는 FAX를 통해 접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불필요한 서류 요구, 금품·향응 요구, 민원 처리 지연 등의 부당한 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의 민원에 대해서는 매7일마다 업무 담당자 또는 민원후견인이 처리진행상황을 고객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소관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서류를 해당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 서비스 제공

  • 우리교육지원청 주차장에 민원인·장애인·임산부 전용 주차장을 확보하여 방문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이나 고객이 원하는 경우 중견공무원을「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처리가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관련 자료들을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사본을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근무시간 중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기 어려운 경우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이후에도 당직실에서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고객이 편안한 마음으로 대기하실 수 있도록 사무실내 편의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 대기석을 별도로 마련하여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신문, 간행문 등을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고객의 요청 시, 복사기, FAX, 컴퓨터, 전화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돋보기 등 편의물품을 비치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정보공개→정보공개청구
    • 청구서 제출 →접수(행정과),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결정통지→청구인 확인→수수료 징수→공개처리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유·초등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원인사 서비스

인사정보제공
  • 각종 인사정보(인사관리규정, 인사업무 서식자료 등) 안내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oce.go.kr→알림마당→「교육지원청 인사」에 탑재하여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사제도 개정 시 설문조사․간담회 등을 통한 일선 교원들의 의견수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교원 정기인사 때 전보 희망지 예비조사 결과와 전보순위명부 및 시․도간 교류 예정인원을 공개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발령 내용을 발표 당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인사 상담
  • 인사와 관련하여 수요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교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방문 및 전화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유아교육 서비스

  • 바로가기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oce.go.kr → 교육정보 →「유아교육」
  •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의 내실화를 통해 유치원교육활동에 도움을 주어 유아들이 만족하고 학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행복한 유아교육이 되도록 도움을 주겠습니다.

중등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원인사 서비스

인사정보제공
  • 각종 인사정보(인사관리규정, 인사업무 서식자료 등) 안내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oce.go.kr→알림마당→「교육지원청 인사」에 탑재하여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사제도 개정 시 설문조사․간담회 등을 통한 일선 교원들의 의견수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교원 정기인사 때 전보 희망지 예비조사 결과와 전보순위명부 및 시․도간 교류 예정인원을 공개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발령 내용을 발표 당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인사 상담
  • 인사와 관련하여 수요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교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방문 및 전화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전·편·재입학 업무 서비스

  • 바로가기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oce.go.kr → 교육정보 → 전편입학 안내 → 중학교 → 「중학교 전학 절차」
  • 전·편·재입학 시행 계획은 매년 3월 확정하고, 전․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대학 수학능력 시험 업무

  • 대학 수학능력 시험을 포함한 대학 입학 관련 정보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 →「공지사항」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응시원서 접수는
    • 시험 지구별(제59시험지구 : 보은․옥천․영동)로 실시하여 원거리 접수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재학생은 수업 결손 방지를 위해 학교별로 접수하겠습니다.
  • 특별관리 대상자의 시험실을 별도 설치하고, 필요한 편의 시설을 완비하겠습니다.

과학교육 서비스

  •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을 수립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에 탑재하고, 기초 과학교육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실험․실습 중심의 과학수업이 정착되도록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초·중등교사 과학실험실 담당자 안전교육 연수를 연1회 실시하여 과학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과학․수학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발명영재·과학수학영재교실을 운영하여 수월성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교육정보화 서비스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교육정보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첨단 교육기자재를 지속적으로 보급하여 최적의 정보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정보화 교육 활성화 지원
  • 보를 활용한 교실수업 개선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교원의 정보 활용능력 개발을 위하여 각종 지원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교에 우수하고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공유·확보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교육 자료를 보급하겠습니다.
  • 교원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종 교육정보화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연수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교육행정 업무 전산화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장비를 수시 점검 하겠으며, 만일 장애 발생 시에는 1시간 이내에 복구하고 1시간 이상 계속되면 홈페이지에 시스템 장애 내용을 알리고 24시간 이내에 복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편·재입학 업무 서비스

  • 바로가기: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oce.go.kr → 민원/정보공개 → 민원안내→「전·입학 절차」
  • 전·편·재입학 시행 계획은 매년 2월 말까지 확정하고, 전·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대학 수학능력 시험 업무

  • 대학 수학능력 시험을 포함한 대학 입학 관련 정보를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응시원서 접수는
    • 시험 지구별(제59시험지구 : 보은·옥천·영동)로 실시하여 원거리 접수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재학생은 수업 결손 방지를 위해 학교별로 접수하겠습니다.
  • 특별관리 대상자의 시험실을 별도 설치하고, 필요한 편의 시설을 완비하겠습니다.

과학교육 서비스

  •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을 수립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기초 과학교육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실험·실습 중심의 과학수업이 정착되도록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초·중등교사 과학실험실 담당자 안전교육 연수를 연1회 실시하여 과학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과학·수학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발명영재교실을 운영하여 수월성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교육정보화 서비스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 교수학습 도움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초·중학교 ICT활용 학교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교육정보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첨단 교육기자재를 지속적으로 보급하여 최적의 ICT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정보화 교육 활성화 지원
  • ICT를 활용한 교실수업 개선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교원의 ICT 활용능력 개발을 위하여 각종 지원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교에 우수하고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공유·확보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교육 자료를 보급하겠습니다.
  • 교원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종 교육정보화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연수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교육행정 업무 전산화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장비를 수시 점검 하겠으며, 만일 장애 발생 시에는 1시간 이내에 복구하고 1시간 이상 계속되면 홈페이지에 시스템 장애 내용을 알리고 24시간 이내에 복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체육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평생교육행정서비스

  • 학교체육활성화를 위한 학교체육지역협의체 위원회를 구성하고 학생들이 즐기면서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학생생활체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체육프로그램과 진행상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에 탑재하여 홍보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운동부지도자의 청렴과 스포츠인권교육 등 학생선수의 인권을 존중하고 선진형 선수 육성을 위해 1년에 2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보건급식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보건 관리 서비스

  • 학생들에게 매 3년(초 1·4학년, 중 1학년)마다 학생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에 대한 상담과 치료안내 및 비만예방 등에 대한 학생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학생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생 및 교직원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 제공을 통한 건강증진 및 학교 교육의 능률화를 위하여 교사(校舍)내 환경위생에 대한 실태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유지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학교에 대하여는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성희롱·성매매·성폭력 예방교육을 연1회 이상 실시하고, 남녀 각1인 이상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원으로 구성된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창구’를 운영하여 안전한 교육환경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교육환경보호구역」)에 공개하여 교육환경보호구역 저촉여부를 고객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관리 서비스

  • 식단 제공시 나트륨·당류 섭취량 저감화로 학생들의 성장 발달 단계에 적합한 식단을 구성하겠습니다.
  • 연 2회이상 급식학교의 위생·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조사를 연1회 실시하고,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학부모·학생의 참여 확대 및 로컬푸드데이를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 교육을 월 2회 이상 실시하여 성장기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 자기 식생활 관리능력을 함양하도록 하겠습니다.

행복교육센터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지원업무 서비스

학생 안전교육 및 현장체험학습 안내
  • 실습·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을 통하여 학생·교직원의 위기 대처능력 및 안전문화의식을 확산하고, 안전한 현장체험학습 지원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교폭력 예방·대처 및 지원단 운영
  • 학생과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인권·자율·책임을 존중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고 각급학교 배움터지킴이 배치, CCTV 설치·운영 및 학교폭력 전담지원단의 학교폭력 사안처리 지원으로 전문성과 신뢰도를 제고하여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생 복지 서비스
  • 저소득층 자녀에게 다양한 지원을 통해 학부모 부담 경감과 차별 없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급여 지원: 부교재비, 학용품비, 고교 교과서, 고교 수업료 및 입학금
    • 교육비 지원: 고교학비, 급식비,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교육정보화비 지원
문화다양성 교육 서비스
  •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외국어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이중언어 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다양성 교육과 맞춤형 교육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Wee센터 업무 안내
  • 학교와 가정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진단․상담․치유의 One- Stop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행복교육업무 서비스

행복교육지구 업무
  • 민·관·학이 서로 협력하여 지역의 특색에 맞는 교육을 통해 지역 전체의 교육력을 높이고, 꿈과 삶을 키우는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방과후교육활동 안내
  • 방과후교육을 실시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며,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농산촌학교 및 저소득층 자녀에게 돌봄·방과후자유수강권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교 밖 지역연계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운영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협력하며, 지속적인 모델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초등학교 방과후 돌봄교실의 “돌봄전담사”역량 강화를 위하여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특수교육업무 서비스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 및 배치
  •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파악하여, 학생의 장애 정도 및 특성에 적합한 대상자 선정 및 학교(급) 배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 통합교육 지원
  • 특수교육지원센터 주관 현장체험학습, 학부모 및 통합학급 교사 연수,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장애학생인권지원단 등을 운영하여 학교 현장에서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제공
  • 학생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맞는 치료지원, 교재교구 및 공학기구 대여, 순회교육, 맞춤형 방과후활동, 통학비 지원 등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다양한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총무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인사행정 서비스

인사에 임하는 자세
  • 깨끗하고 공정한 인사를 실시하여 신뢰받는 인사행정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 근무성적, 훈련성적·경력의 평정과 채용, 전보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인사 대상 공무원의 생활환경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가급적 대상자의 의견을 존중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부당한 압력이나 청탁을 척결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서비스를 제 공하겠습니다.
인사대상자에 대한 서비스
  • 관내 인사는 사전 의견수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인사발령 즉시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알림마당→「교육지원청인사」)에 탑재하여 안내 하겠습니다.

감사행정 서비스

감사정보 소통 서비스
  • 연간 감사계획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피감기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 월별 감사계획은 수감기관과 사전 협의하여 기관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정하고 감사예정일 1개월 전에 알리겠습니다.
  • 감사결과보고서 전문은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동일 지적 사례 등을 예방하는 등 수감기관 부담 완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cbe.go.kr) → 열린마당 → 열린감사방 → 「감사자료방」
현장업무 지원 서비스
  • 교수·학습 활동 감사는 교육전문직이 담당하게 하고, 청렴감사관을 감사에 참여하게 하여 열린 감사를 정착시키겠습니다.
  • 컨설팅 감사와 대안 제시형 감사를 활성화하여 현장업무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매년 2, 3월은 학교감사를 실시하지 않는 달로 정하여 새 학년을 준비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감사 수용성 제고 서비스
  • 감사처분심의회를 통하여 처분의 일관성, 적정성, 형평성, 객관성 및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 적극행정 면책 제도를 충분히 활용하여 열심히 일한 공직자의 사기를 높이고 응원하겠습니다.
  • 수감자료를 간소화하고 자체감사담당공무원 역량 강화를 통하여 감사품질 향상과 수용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청렴행정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열린광장→「공무원행동강령위반신고」/「내부공익신고」/「정보공시와 다른 홍보·표시·광고 신고」를 운영하여 각종 부조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열린 행정을 하겠습니다.

기록관리 서비스

  • 옥천기록관 홈페이지 운영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열린 기록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행정정보→옥천기록관→「교육자료게시판」
  • 국민의 관심이 많은 정보를 사전정보공표(학교정보공시 포함)하여 국민의 알권리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보공개 청구 접수와 동시에 처리과를 지정하여 신속한 정보공개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홍보 서비스

  • 옥천교육 관련 각종 우수 ‧ 미담사례를 포함한 보도자료를 발굴 ‧ 홍보하여 옥천교육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언론의 취재활동에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보도자료 제공 시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에 탑재하여 고객들이 쉽게 교육소식을 접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신청 방법 및 서식 등 각종 민원관련 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민원안내→민원서식)에 탑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 창구는「국민신문고」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청하신 처리결과 통보 방식에 따라 7일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언제 어디서나 교육관련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무인민원발급서비스」,「홈에듀 민원서비스」운영을 적극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동이용」을 적극 활용하여 고객의 제출서류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행정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균형있는 학교발전 도모

  • 학급당 학생수를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하고 합리적인 배치계획을 수립하여 지역 주민과 학부모가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구 조정시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균형적이고 합리적인 교육 여건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통·폐합 기준을 완화하여 가급적 억제하되, 복식학급 편성 등으로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운 학교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추진하고, 통·폐합 시 지역주민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적극 존중하여 학부모 60%이상 찬성할 경우 추진하겠습니다.
  • 문닫은 학교의 학생들에게는 학생통학편의(통학버스, 택시 또는 교통비), 교육활동 및 교육복지 지원을 강화하여 통·폐합에 따른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도모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 제도」를 운영하여 학교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예산낭비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예산집행 낭비사례를 신고하는 타당한 지적에 대해서는 낭비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예산낭비 요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유아학비의 신청절차와 사립유치원비 안정화 점검결과를 공개하여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과 더불어 교육비 지원의 투명성을 최대화하겠습니다.

민주적인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도모

  • 학교운영위원회가 적법절차에 따라 구성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주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서 연수 자료를 발간하여 보급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행정정보→행정팀→「학교운영위원회」)에 학교운영위원회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탑재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평생교육행정 서비스

  • 학원등록 및 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 등 각종 평생교육 시설 등록 및 신고절차와 공익법인의 설립․허가절차 등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학원/교습소/개인과외/ 공익법인 →「관련자료실」

재무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입찰업무 서비스

  • 입찰 공고 관련 발주계획과 사전규격을 사업 시행 전에 공개하겠습니다.
  • 입찰공고 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알림마당→「입찰공고」)에 게시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수의계약 대상자 선정 방법이 1인 견적서 제출이 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 나라장터시스템(G2B) 또는 학교장터시스템(S2B)에 의한 전자 입찰이나 수의견적으로 집행하여 소액 계약도 희망하는 모든 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정보공개→입찰계약정보→계약현황)에 계약현황(수의계약 내역 포함)을 공개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약업무 서비스

계약상대자
  • 각종 계약을 할 때 계약실명제를 실시하고 관계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할 것이며, 계약조건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시설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집행 할 때 일반경쟁입찰의 낙찰하한율을 고려하여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청렴서약제에 따라 입찰 및 계약이행 등과 관련하여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 받지 않습니다.
수요기관(학교 등)
  • 낙찰자 결정 후 계약체결현황을 해당학교에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계약체결 후 준공, 납품 및 하자보수 이행 기간까지 계약업무 전반에 걸친 관리와 지원을 시설담당과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이행하겠습니다.
  • 계약업무와 관련된 제도 및 회계 예규 등에 관한 정보 요청 시 바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재산관리 서비스

  • 공유재산의 처분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당재산의 입찰공고 및 결과를 한국자산관리공사(온비드), 충청북도교육청(www.cbe.go.kr) 및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폐교재산의 활용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e.go.kr)→행정정보→재무팀→「폐교자료실」에 탑재하여 폐교재산 관련정보를 알기 쉽도록 하겠으며, 변동 사항을 수시로 등재하여 민원인의 폐교 관련 정보 활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시설사업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시설공사에 대한 서비스

교육수요자에 대한 서비스
  • 교육수요자가 만족할 수 있는 시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시설공사는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하겠습니다.
  • 신설교 및 전면 개축시설 사업은 설계과정부터 교장 등 학교 관계자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외부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을 위한 협의회를 1회 이상 실시하고, 시공 중에는 사용자를 1회 이상 참여시켜 주요공정 협의 및 건의사항을 협의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 주요 학교시설사업은 시설공사의 완공 직전에 사전 점검을 실시하며, 시설공사 완공 후 6개월 이내에 사용자에 의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여 보완사항은 다른 시설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
  • 「공사실명제」를 실시하여 공사내용 표지판과 신설학교 및 전면 개축 공사는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예산 배정 후 20일 이내에 연간시설사업 계획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올려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다음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예정 금액이 5억원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명예감독관 임명 및 권역별공사 감리를 수행하여 부실 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시설사업 참여자에 대한 서비스
  •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지역의 조건 및 지하 매설물 등 기타 상세한 정보를 설계 시 도면에 명기하여 제공하고, 착공 시 학교의 각종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에게 제공하여 공사 진행의 차질을 예방하겠습니다.
  • 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발주기관외의 외부인이 공사현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단속·점검 방문일지에 기록하여 가급적 현장방문을 억제하겠습니다.
  • 모든 공정에서 사전 검사(측)으로 재시공 억제를 위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교육시설공사 지역주민에 대한 서비스
  • 우리는 건물설계 시 지역주민을 위하여 건물의 배치, 형태 등 지역특성에 조화를 이루는 설계가 되도록 힘쓰고, 위험한 공사구간에 위험표시를 부착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역주민과 인접된 경계지역의 공사는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공사 착공 전 주민과 의논하여 공사를 하겠습니다.
  •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공사현장에 분진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타리, 살수장치, 세륜시설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학교시설지원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시설공사에 대한 서비스

학교시설
  • 2천만원 이상 학교 자체 시설공사는 업무지원 요청 시 설계도서를 작성 및 검토하여 사업을 진행하겠으며, 그 외 공사도 학교의 전문성 부족 등의 사유로 검토 요청 시에는 업무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시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생들의 교육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쾌적한 교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시설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현장조사, 설계용역, 공사 진행시 학교 관계자의 참여 및 협의를 통해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공사감독 진행시 부실공사를 방지하기 위해 담당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양질의 시공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정보담당자
  • 행정과 총무팀 043-730-4314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19-12-13 02:52:35 출력자 : 손님 출력IP : 100.26.176.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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