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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이행기준

꿈꾸는 아이 동행하는 옥천교육

옥천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동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업무분장이 명시된 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담당부서명 표찰을 부착하며,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고객이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와 함께 앉아서 일을 처리하시도록 즉시 자리를 권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고객을 먼저 응대하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 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약속시간 5분 전에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2개 이상의 부서에 용무가 있을 때에는 용무가 끝난 부서의 직원이 즉시 다음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보내세요(행복한 하루 보내세요).”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세요. 옥천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업무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내용을 잘 정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과 또는 다른 직원 소관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 "고객님의 전화를 ○○과의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 직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043-732-1313)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등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 FAX · 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즉시 민원의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발급하고, 유기한 민원의 경우 즉시 해당과로 이송하여 법률에 규정된 처리기한 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옥천교육신문고→「자주하는 질문(FAQ)」에 민원인이 빈번히 문의하는 사항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제공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담당직원이 다른 업무로 바쁘더라도 고객을 5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운영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불필요한 서류 요구, 금품·향응 요구, 민원 처리 지연 등의 부당한 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의 민원에 대해서는 매7일마다 업무 담당자 또는 민원후견인이 처리진행상황을 고객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서류를 해당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 서비스 제공

  • 우리교육지원청 주차장에 민원인·장애인·임산부 전용 주차장을 확보하여 방문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이나 고객이 원하는 경우 중견공무원을「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처리가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관련 자료들을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필요시 사본을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근무시간 중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기 어려운 경우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이후에도 당직실에서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고객이 편안한 마음으로 대기하실 수 있도록 사무실내 편의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 대기석을 별도로 마련하여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신문, 간행문 등을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고객의 요청 시, 복사기, FAX, 컴퓨터, 전화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돋보기 등 편의물품을 비치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정보공개→「정보공개청구(새창)」
    • 청구서 제출 →접수(행정과),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결정통지→청구인 확인→수수료 징수→공개처리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유·초등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원인사 서비스

인사정보제공
  • 각종 인사정보(인사관리규정, 인사업무 서식자료 등) 안내는 업무포털 사이트(https://cbe.eduptl.kr)를 통해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사제도 개정 시 설문조사․간담회 등을 통한 일선 교원들의 의견수렴을 연 1회 이상 공문 시행하겠습니다.
  • 교원 정기인사 때 전보 희망지 예비조사 결과와 전보순위명부 및 시․도간 교류 예정인원을 공문 시행하겠습니다.
  • 교원 관내 인사발령 내용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업무포털사이트(https://cbe.eduptl.kr)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인사 상담
  • 인사와 관련하여 수요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교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방문 및 전화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유아교육 서비스

  • 바로가기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oce.go.kr → 교육정보 →「유아교육」
  •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의 내실화를 통해 유치원교육활동에 도움을 주어 유아들이 만족하고 학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행복한 유아교육이 되도록 도움을 주겠습니다.

다차원 학생성장 맞춤형 피드백 강화(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 옥천 거점 운영)

  • 학생 개별 진단 결과를 반영한 맞춤형 학습지원 및 치료지원 체제를 구축하여 기초학력 증진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영재교육 서비스

  • 과학․수학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발명영재·과학수학영재교실을 운영하여 수월성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중등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원인사 서비스

인사정보제공
  • 각종 인사정보(인사관리규정, 인사업무 서식자료 등) 안내는 업무포털 사이트(http://neis.cbe.go.kr)를 통해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사제도 개정 시 설문조사․간담회 등을 통한 일선 교원들의 의견수렴을 연 1회 이상 공문 시행하겠습니다.
  • 교원 정기인사 때 전보 희망지 예비조사 결과와 전보순위명부 및 시․도간 교류 예정인원을 공문 시행하겠습니다.
  • 교원 관내 인사발령 내용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업무포털사이트(http://neis.cbe.go.kr)와 옥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서 개인번호 조회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인사 상담
  • 인사와 관련하여 수요자의 편의를 제공하고 교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방문 및 전화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전·편·재입학 업무 서비스

  • 바로가기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oce.go.kr → 교육정보 → 전편입학안내 → 중학교 → 「전입학 절차」
  • 전·편·재입학 시행 계획은 매년 3월 확정하고, 전․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대학 수학능력 시험 업무

  • 대학 수학능력 시험을 포함한 대학 입학 관련 정보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 →「공지사항」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응시원서 접수는
    • 온라인 접수가 상용화 됨에 따라 본인 확인 작업을 제59시험지구 수능상황실(옥천)에서 실시하겠습니다.
    • 재학생은 수업 결손 방지를 위해 학교별로 접수하겠습니다.
  • 시험편의제공 대상자의 시험실을 별도 설치하고, 필요한 편의시설을 완비하겠습니다.

과학교육 서비스

  • 실험․실습 중심의 과학수업이 정착되도록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초·중등교사 과학실험실 담당자 안전교육 연수를 연1회 실시하여 과학교육의 질을 높이고 과학실 안전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정보지원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첨단 교육기자재 보급 및 정보통신 인프라를 구축하여 최적의 정보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미래교육을 앞당기고 원격수업 활성화 등 학교교육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육행정 서비스 지원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이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정보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및 주기적 예방점검을 실시하여 서비스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육행정전자서명 인증서는 발급요청 즉시 처리하겠습니다.

체육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체육교육팀 서비스

  • 학교체육활성화를 위한 학교체육지역협의체위원회를 구성하고 학생들이 즐기면서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학생생활체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체육프로그램과 진행상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에 탑재하고, 신문, 방송 등 언론에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운동부지도자의 청렴과 스포츠인권교육 등 학생선수의 인권을 존중하고 선진형 선수육성을 위해 1년에 2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보건급식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보건 관리 서비스

  • 학생들의 체중관리, 구강보건, 시력보호, 건강조사‧검진, 감염병 예방 등을 적정 관리하여 학생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 내 환경위생(공기질) 점검 연 2회, 먹는 물 수질검사 연 4회, 저수조청소 연 2회 적정관리하여 쾌적한 교육 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구역도 및 심의제도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민원인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학습권 및 교육환경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www.cboce.go.kr → [민원/정보공개] → [교육환경보호구역])

학교급식 관리 서비스

  • 식단 제공시 나트륨·당류 섭취량 저감화 계획을 학교급식운영계획 등에 반영·수립하여 학생들의 성장 발달 단계에 적합한 식단을 구성하겠습니다.
  • 연2회 이상 급식학교의 위생․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조사를 연1회 실시하고,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학부모·학생의 참여 확대 및 로컬푸드데이를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 교육을 월 2회 이상 실시하여 성장기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 자기 식생활 관리능력을 함양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지원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지원업무 서비스

  • 학교가 본연의 교육 기능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의 행정업무경감을 위해 학교지원사업을 발굴하고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여 학교 현장의 업무경감 체감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와 교육지원청 간 바로지원체계를 마련하여 학교 현장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사항 해결을 통해 학교지원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 학교업무 경감 및 효율화를 위해 교육행정기관의 부서별 협업체제를 구축하여 학교지원 역량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별 위기대응 역량 제고를 통하여 학교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교 구성원들의 안전교육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생활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생활교육업무 서비스

학교폭력 예방 및 지원단 운영
  • 학교 중심 학교폭력 예방 활동과 지역사회 연계 생활교육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학교폭력 사안처리 지원으로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치유와 성장의 학생 상담 활동 강화(Wee센터)
  • 학교와 가정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진단․상담․치유의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생자치를 위한 옥천학생참여위원회 운영
  • 초·중·고등학교 학생자치위원회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요구와 의사를 반영하여 지원청 단위에서 단위학교의 학생자치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협력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특색교육업무 서비스

  • 민·관·학이 서로 협력하여 지역의 특색에 맞는 교육을 통해 지역 전체의 교육력을 높이고, 꿈과 삶을 키우는 온마을 배움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방과후교육활동 안내

  • 방과후교육을 실시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며,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농산촌학교 및 저소득층 자녀에게 돌봄·방과후자유수강권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교 밖 지역연계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운영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협력하며, 지속적인 모델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초등학교 방과후 돌봄교실의 “돌봄전담사” 역량 강화를 위하여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학생 복지 서비스

  • 저소득층 자녀에게 교육급여, 교육비 지원을 통해 학부모 부담 경감과 차별없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복지사가 미배치된 학교의 취약계층 학생을 발굴하고 학습·문화·정서 등의 결핍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지자체를 연계하여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 내 교육복지 자원 조사 및 발굴, 지원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지역사회자원 연계, 지원/협의체를 구성하여 원활한 교육복지 네트워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수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 및 배치

  •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파악하여, 학생의 장애 정도 및 특성에 적합한 대상자 선정 및 학교(급) 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 통합교육 지원

  • 특수교육지원센터 주관 현장체험학습, 학부모 및 통합학급 교사 연수,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장애학생인권지원단 등을 운영하여 학교 현장에서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 교육활동 지원

  • 학생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맞는 치료지원, 교재교구 및 공학기구 대여, 순회교육, 맞춤형 방과후활동, 통학비 지원 등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다양한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연계 장애공감 문화 확산

  • 장애공감 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여 인권교육, 가족상담지원, 방과후활동지원, 심리치료지원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총무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인사행정 서비스

인사에 임하는 자세
  • 깨끗하고 공정한 인사를 실시하여 신뢰받는 인사행정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 근무성적, 훈련성적·경력의 평정과 채용, 전보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인사 대상 공무원의 생활환경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가급적 대상자의 의견을 존중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부당한 압력이나 청탁을 척결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서비스를 제 공하겠습니다.
인사대상자에 대한 서비스
  • 관내 인사는 사전 의견수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인사발령 사항의 홈페이지 게시를 통한 대국민 공개가 제한됨에 따라 신규자 및 타·시군 전입자 인사발령 내역은 개별 통보로 안내하겠습니다.

감사행정 서비스

감사정보 소통 서비스
  • 연간 감사계획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피감기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 월별 감사계획은 수감기관과 사전 협의하여 기관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정하고 감사예정일 1개월 전에 알리겠습니다.
  • 감사결과보고서 전문은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동일 지적 사례 등을 예방하는 등 수감기관 부담 완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cbe.go.kr) → 열린마당 → 열린감사방 → 「감사자료방」
현장업무 지원 서비스
  • 교수·학습 활동 감사는 교육전문직이 담당하게 하고, 청렴감사관을 감사에 참여하게 하여 열린 감사를 정착시키겠습니다.
  • 컨설팅 감사와 대안 제시형 감사를 활성화하여 현장업무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매년 2, 3월은 학교감사를 실시하지 않는 달로 정하여 새 학년을 준비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감사 수용성 제고 서비스
  • 감사처분심의회를 통하여 처분의 일관성, 적정성, 형평성, 객관성 및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 적극행정 면책 제도를 충분히 활용하여 열심히 일한 공직자의 사기를 높이고 응원하겠습니다.
  • 수감자료를 간소화하고 자체감사담당공무원 역량 강화를 통하여 감사품질 향상과 수용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청렴행정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열린광장 → 신고센터 → 통합부조리(클린)신고센터 →「공무원행동강령위반신고」/「청탁금지법위반신고」/「공직자선물신고」/「부패행위신고」/「공익신고」/「공공재정환수법 위반 신고」/「갑질신고지원센터」를 운영하여 각종 부조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열린 행정을 하겠습니다.

기록관리 서비스

  • 옥천기록관 홈페이지 운영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열린 기록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행정정보→옥천기록관→「교육자료게시판」
  • 국민의 관심이 많은 정보를 적극 공표(사전정보공표목록)하여 국민의 알권리 증진과 기관 투명성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 → 민원/정보공개 → 정보공개 →「사전정보공표」
  • 정보공개 청구 접수와 동시에 처리과를 지정하여 신속한 정보공개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홍보 서비스

  • 옥천교육 관련 각종 우수 ‧ 미담사례를 포함한 보도자료를 발굴 ‧ 홍보하여 옥천교육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언론의 취재활동에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보도자료 제공 시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에 탑재하여 고객들이 쉽게 교육소식을 접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신청 방법 및 서식 등 각종 민원관련 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민원안내→「민원서식」)에 탑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 창구는「국민신문고」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청하신 처리결과 통보 방식에 따라 7일 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언제 어디서나 교육관련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무인민원발급서비스」,「정부24」운영을 적극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동이용」을 적극 활용하여 고객의 제출서류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행정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균형있는 학교발전 도모

  • 학급당 학생수를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하고 합리적인 배치계획을 수립하여 지역 주민과 학부모가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구 조정 시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균형적이고 합리적인 교육 여건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통․폐합 기준을 완화하여 가급적 억제하되, 복식학급 편성 등으로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운 학교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추진하고, 통․폐합 시 지역주민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적극 존중하여 추진하겠습니다.
  • 문 닫은 학교의 학생들에게는 학생통학편의(통학버스, 택시 또는 교통비), 교육활동 및 교육복지 지원을 강화하여 통․폐합에 따른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도모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 회계 제도」를 운영하여 학교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예산낭비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예산집행 낭비사례를 신고하는 타당한 지적에 대해서는 낭비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예산낭비 요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유아학비의 신청절차와 사립유치원비 안정화 점검결과를 공개하여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과 더불어 교육비 지원의 투명성을 최대화하겠습니다.

민주적인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도모

  • 학교운영위원회가 적법절차에 따라 구성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주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서 연수 자료를 발간하여 보급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행정정보→행정팀→「학교운영위원회」에 학교운영위원회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탑재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평생교육행정 서비스

  • 학원등록 및 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 등 각종 평생교육 시설 등록 및 신고절차와 공익법인의 설립․허가절차 등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민원/정보공개→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익법인 →「관련자료실」

재무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입찰업무 서비스

  • 입찰 공고 관련 발주계획과 사전규격을 사업 시행 전에 공개하겠습니다.
  • 입찰공고 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알림마당→「입찰공고」에 게시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수의계약 대상자 선정 방법이 1인 견적서 제출이 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 나라장터시스템(G2B) 또는 학교장터시스템(S2B)에 의한 전자 입찰이나 수의견적으로 집행하여 소액 계약도 희망하는 모든 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정보공개→입찰계약정보→「계약현황」에 계약현황(수의계약 내역 포함)을 공개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약업무 서비스

계약상대자
  • 각종 계약을 할 때 계약실명제를 실시하고 관계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할 것이며, 계약조건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시설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집행 할 때 일반경쟁입찰의 낙찰하한율을 고려하여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청렴서약제에 따라 입찰 및 계약이행 등과 관련하여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받지 않습니다.
수요기관(학교 등)
  • 낙찰자 결정 후 계약체결현황을 해당학교에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계약체결 후 준공, 납품 및 하자보수 이행 기간까지 계약업무 전반에 걸친 관리와 지원을 시설담당과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이행하겠습니다.
  • 계약업무와 관련된 제도 및 회계 예규 등에 관한 정보 요청 시 바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재산관리 서비스

  • 공유재산의 처분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당재산의 입찰공고 및 결과를 한국자산관리공사(온비드), 충청북도교육청(www.cbe.go.kr) 및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oce.go.kr)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폐교재산의 활용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e.go.kr)→행정정보→재무팀→「폐교자료실」에 탑재하여 폐교재산 관련정보를 알기 쉽도록 하겠으며, 변동 사항을 수시로 등재하여 민원인의 폐교 관련 정보 활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시설사업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시설공사에 대한 서비스

교육수요자에 대한 서비스
  • 교육수요자가 만족할 수 있는 시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시설공사는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하겠습니다.
  • 신설교 및 전면 개축시설 사업은 설계과정부터 교장 등 학교 관계자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외부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을 위한 협의회를 1회 이상 실시하고, 시공 중에는 사용자를 1회 이상 참여시켜 주요공정 협의 및 건의사항을 협의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 주요 학교시설사업은 시설공사의 완공 직전에 사전 점검을 실시하며, 시설공사 완공 후 6개월 이내에 사용자에 의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여 보완사항은 다른 시설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
  • 「공사실명제」를 실시하여 공사내용 표지판과 전면 개축 공사 및 증축 공사는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예산 배정 후 20일 이내에 연간시설사업 계획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올려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다음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예정 금액이 5억원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명예감독관 임명 및 권역별공사 감리를 수행하여 부실 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시설사업 참여자에 대한 서비스
  •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지역의 조건 및 지하 매설물 등 기타 상세한 정보를 설계 시 도면에 명기하여 제공하고, 착공 시 학교의 각종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에게 제공하여 공사 진행의 차질을 예방하겠습니다.
  • 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발주기관외의 외부인이 공사현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단속·점검 방문일지에 기록하여 가급적 현장방문을 억제하겠습니다.
  • 모든 공정에서 사전 검사(측)으로 재시공 억제를 위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교육시설공사 지역주민에 대한 서비스
  • 우리는 건물 설계 시 지역주민을 위하여 건물의 배치, 형태 등 지역 특성에 조화를 이루는 설계가 되도록 힘쓰고, 위험한 공사구간에 위험표시를 부착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역주민과 인접된 경계지역의 공사는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공사 착공 전 주민과 의논하여 공사를 하겠습니다.
  • 소음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공사현장에 분진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타리, 살수장치, 세륜 시설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학교시설지원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시설공사에 대한 서비스

학교시설
  • 2천만원 이상 학교 자체 시설공사는 업무지원 요청 시 설계도서를 작성 및 검토하여 사업을 진행하겠으며, 그 외 공사도 학교의 전문성 부족 등의 사유로 검토 요청 시에는 업무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시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생들의 교육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쾌적한 교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시설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현장조사, 설계용역, 공사 진행시 학교 관계자의 참여 및 협의를 통해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공사감독 진행시 부실공사를 방지하기 위해 담당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양질의 시공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정보담당자
  • 행정과(본관1층) > 총무팀(본관1층) > 043-730-4317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23-09-27 02:08:45 출력자 : 손님 출력IP : 18.206.19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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